티스토리 뷰

 

 

정부24

정부24는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입니다.

 

정부24 전입신고

전입신고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신청하려면 동사무소에 직접 가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시간을 못내는 사람의 경우 방문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하면 됩니다. 12월 10일부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으니 공동인증서를 등록 후 사용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는 가까운 은행, 우체국, 증권사에서 인터넷뱅킹, 증권거래용 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에 이용하면 됩니다. 

 

전입신고는 전입사실을 새로운 거주지 관할기관에게 신고하는 민원사무입니다. 하나의 세대에 속하는 자의 전원 또는 그 일부가 거주지를 이동한 때에는 신고의무자가 주소지변경 및 등록을 해야 합니다.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입니다.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검색하고, 민원정보 창이 뜨면 온라인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지금 기준은 다음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입력하면 서비스 바로가기에 전입신고가 뜨는데 클릭해주면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 하든지 전입신고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하단의 신청하기를 누른 후 로그인 후 본격적으로 신청을 해줍니다. 작성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신청작성예시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보고 알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완료하면 문자로 알려줍니다. 

 

정부24 민원서비스 

나이가 들수록 각종 서류가 필요한 일이 많아집니다. 주로 많이 필요한 서류로는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이 있습니다. 또한 건축물대장, 소득금액증명, 운전경력증명, 건강진단결과 등의 증명서를 제출해야 되는 일도 생깁니다. 아직도 직접 기관에 찾아가 이러한 서류들을 발급 받는 사람들이 많지만 웬만한 증명서류들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게 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정부24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중앙의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는데 총 24개의 증명서를 메인화면에 배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여기에 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중 하나를 발급받기를 원한다면 발급을 원하는 증명서명을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에 없는 서류를 발급받아야 한다면 상단 메뉴 중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서비스를 클리갛면 다양한 메뉴가 보이고 이 중 신청/확인/공유 란에서 신청, 조회, 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신청, 조회, 발급 화면으로 넘어가면 분류와 기관을 선택하고 원하는 서류를 조회하면 됩니다. 분류나 기관을 잘 모르겠다면 필요한 서류 이름을 검색창에 검색하면 됩니다. 그럼 하단에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들이 쭉 나타납니다. 찾은 서류의 우측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다양한 서류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가족관계증명서도 당연히 정부24에서 발급받는 것으로 흔히들 생각합니다. 정부24 연관검색어만 봐도 가족관계증명서는 꽤 높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24에서 발급받는 것이 아닙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줍니다.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꼭 발급 가능한 프린터인지 확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메인화면에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이 바로 보입니다.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고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합니다. 테스트 증명서 출력은 건너 뛰셔도 무방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약관 동의 후 조회 등의 신청인정보를 조회하고 로그인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에 표시할 내용 범위를 선택합니다. 본인을 위주로 발급할 것이라면 본인으로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 정보는 자동으로 따라옵니다. 형제, 자매가 나와야 한다면 반드시 부모님을 본인과의 관계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본인을 선택하면 형제, 자매는 나오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사유를 선택 후 발급신청을 하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올 12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전자문서시장이 확대되면서 전자문서지갑이란 것이 생겼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은 각종 증명서를 종이가 아닌 스마트폰 전자지갑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정부24, 페이코, 이니셜앱, 네이버, 카카오페이, KT, 신한쏠 등이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받은 곳은 카카오페이, KT, 네이버, 페이코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저장할 수 있는 곳은 정부24, 이니셜앱, 페이코입니다. 참고로 이니셜앱은 SK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정부24 전자문서지갑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24 로그인 > 메뉴 버튼 선택 > 전자문서지갑 메뉴에서 전자지갑생성을 클릭합니다. 만약 정부24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정부24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전자문서지갑은 등록이 필요합니다. 최초 한번이면 됩니다. 전자문서지갑 메뉴에서 전자지갑생성을 선택합니다. 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고 신청정보를 입력 후에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 후 신청합니다. 증명서 수령 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해서 받으면 됩니다. 현재는 총 23종의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정부24 인증서 

2020년 12월 10일로 21년 만에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습니다. 폐지라고 말은 했지만 완전히 폐지된 것은 아니고 이름이 공동인증서로 바뀌었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이를 대체할 민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민간인증서에는 카카오페이 인증, 이동통신 3사의 PASS, 토스(TOSS) 인증 등이 있습니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갱신 기간이 3년으로 더 길고 민간 인증서들을 맘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액티브 엑스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필수로 설치해야 해서 번거로웠습니다. 이제 다양한 민간인증서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니 공공기관이나 은행에서도 업무를 보기 편리해 졌습니다. 

 

정부24 세대분리

상황에 따라 세대주를 분리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자녀의 결혼, 30세 미만 자녀의 경제적 독립, 배우자와의 이혼, 사별, 30세 이상의 자녀의 거주지가 다를 경우 등이 속합니다. 정부24에서 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세대분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양도세, 취득세 등의 세금 문제로 세대분리를 하기도 합니다.

 

정부24에서 세대분리를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주민등록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자동 목록 중 주민등록정정을 선택합니다. 신청서비스 중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 비회원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약관에 동의한 후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신청구분은 정정을 선택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정정전 세대주와의 관계 등을 모두 입력합니다. 

 

필수 입력 사항들을 모두 입력한 후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세대분리 가능 여부를 심사 후에 문자로 신청 결과를 알려줍니다. 정부24 홈페이지의 신청내역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음주를 과하게 하거나 지갑을 잃어버리는 바람에 신분증을 잃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신분증은 꼭 잃어버리면 쓸 경우가 생겨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 신분증도 있어서 다행이지만 아직도 실물로 많이 가지고 다닙니다. 신분증은 잃어버리면 다시 회수하기가 쉽지 않아 보통 재발급을 합니다. 그러나 정부24에서는 분실한 주민등록증 습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습득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통해 누군가 습득했는지 먼저 알아보고 재발급을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앱에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분실 주민등록증 습득 조회를 입력하고 나오는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신청서비스가 나오면 우측의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청 정보를 입력 한 후 조회 버튼을 선택합니다. 분실 주민등록증 습득 조회 결과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습득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접수 기관, 수령 기관 등의 정보 및 습득 접수일, 발송 예정일, 수령 가능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역이 없다면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하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와 재발급 신청은 똑같이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하거나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하게 되면 수수료 5,000원이 들고 사진 1장이 필요합니다. 신분증이 나오기 전까지 임시 신분증으로 생활해야 합니다. 신분증 수령은 다시 방문하거나 등기로 받으면 됩니다. 등기로 받을 시에 3,8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열람

정부24에 접속을 하면 가운데 자주 찾는 서비스에 건축물대장이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은 회원 및 비회원이 신청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정부24는 살다보면 많이 이용하는 것 중 하나라 회원가입을 해놓으면 편합니다.

 

건축물대장을 열람할 것인지, 발급 받을 것인지 선택합니다.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고 기타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 및 선택하면 건축물대장 발급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주소 입력시에는 구주소 및 신주소 둘 다 검색이 가능합니다. 대장구분란은 일반과 집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찾는 건축물이 단독주택, 다가족, 1인소유건물일 경우에는 일반을, 아파트, 다세대주택(빌라), 구분상가라면 집합을 선택하면 됩니다.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에 들어가면 신청한 내용을 보여주는데 건축물대장 발급을 클릭하면 문서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기본적인 사항 및 소유자현황도 알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633
Today
0
Yesterday
3
링크
TAG
more
«   2021/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